지난 글에서 동영상 광고에 대해 기본적인 용어들을 정리 했습니다. 이번에는 웹 동영상 광고 수익화에서 가장 중요한 표준인 VAST와 VPAID에 대해서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구글에 검색을 해보면 아래 처럼 정의가 나옵니다.
- VAST: The Video Ad Serving Template, a universal specification developed by the IAB for serving video ads.
- VPAID: The Video Player-Ad Interface Definition, a universal specification developed by the IAB for interaction between ad units and video players focused on “enabling a rich interactive in-stream ad experience”.
결론 부터 말씀 드리자면
VAST는 비디오 플레이어와 Ad Server사이에서 광고를 호출하고 송출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규격이고
VPAID는 동영상 광고 영상과 비디오플레이어 사이에서 클릭/시청 등의 다양한 인터렉션을 구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식 입니다.
기본적으로 웹상의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광고를 송출 하기 위해서는,
1) 플레이어가 실제 컨텐츠를 송출 하기 전에 애드 서버로 광고를 호출 해야 하고
2) 호출에 대해서 애드 서버에서 광고 미디어 파일 및 Tracking을 위한 URL 등의 필수 정보를 리턴 합니다.
3) 비디오 플레이어는 미디어파일을 플레이 하고, Tracking URL에 Ping을 보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길이, 25/50/75/100% Viewabilty 또는 클릭/일시중단 등의 이벤트를 보냅니다)
이러한 동작을 위한 규격을 VAST라고 합니다. 관련하여 잘 묘사한 이미지를 찾았는데요(출처: MobileAds)
VAST
즉 VAST 방식으로 광고를 호출하였을때 VPAID 형태로 광고를 리턴 할 경우, Ad Units이 비디오플레이어와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부가적인 기능을 수행 하게 됩니다.
따라서 특정 비디오 플레이어가 VAST만 지원을 할 수도 있고, VAST+VPAID를 지원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광고주나 대행사들이 원하는 인터렉션/트래킹이 가능한 VPAID가 지원이 되는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광고를 붙이는것이 광고의 수요를 늘리고 광고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대게의 상용 비디오 플레이어는 VPAID를 이미 지원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매체에서 직접 플레이를 개발하여 사용 하는 경우에도 VPAID규격을 지원하도록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매체 입장에서의 동영상 광고 수익화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