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 Industry2012. 1. 2. 13:51


  디지털 광고 산업에 대해 조금씩 정리를 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시작 합니다 ㅎ
  (저도 아는것이 없기에, 제가 틀리게 적는 것이 있다면,, 누구든지 더 알려주세요! 제가 그분께는 밥 사겠습니다 ㅎ )

  위의 이미지는  http://www.lumapartners.com/resource-center/lumascapes-2/   에서 받아 볼수 있는, Value Chain 분석도(?) 이고, 그중에서도 Display Ads. 에 대한 분석자료 입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가면, 검색광고라던지 다른 광고에 대한 분석도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선 Display Ads에 대한 정의과 주요 키워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추후 포스팅을 통해 위 이미지의 주요 요소들을 공부하고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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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광고란,,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 http://en.wikipedia.org/wiki/Online_advertising#Display_advertising )


   " 웹 베너의 형태 등으로, 웹페이지에 나타나는 광고이며, 이러한 배너들을 정적이거나 동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다양한 동영상 요소들로 구성이 됩니다. 주로 브랜딩의 용도로 사용되며, 따라서 인터렉션 타임과 같은 지표들이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검색어를 기반으로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제공 하는 검색광고처럼,  디스플레이 광고가 점점 타겟팅이 되어가면서 이러한  내용이 변화할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쿠키와 브라우저 히스토리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데모그래픽 이나 관심사를  파악 합니다. 일반적인 스크린의 사이즈와 해상도가 커지고 광고주에게 좀더 높은 성과를 제공하기 위해, 배너광고의 표준은 점차 사이즈가 커지는 형태로 변화해왔습니다. 또한 광고 표준은 진화하고 있습니다. 배너 광고는 광고와 연관된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타겟팅 되고 있습니다. 행동기반 리 타겟팅, 데모그래픽 기반 타겟팅, 위치 기반 타겟팅, 그리고 사이트 기반 타게팅 등이 광고주들이 배너광고의 타겟팅을 위해 사용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이와 같습니다.
 
 사실 이렇게 묘사하지 않더라도, 많은 인터넷 유저와 이글의 독자 여러분들도 배너광고에 대해 매우 익숙 하실 겁니다.
 하루에도 여러번씩 웹사이트를 통해 보이는 광고 이기 때문이죠.

 (아래 이미지에도 두개의 디스플레이 광고가 있네요!)


그렇기 때문에 이것저것 제 생각을 적기 보다, 위키피디아의 디스플레이 광고 정의 중에서, 제가 생각한 중요한 키워드(위에다가 볼드 처리하고 색깔을 입힌)를 중심으로 개념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1. 웹 배너:
  - 애드 서버를 통해 WWW 페이지에 제공하는 광고 형태
  - 일반적으로 이미지 또는 간단한 사운드와 영상이 포함된 형태로 제공됨
  - 사람들이 좋아하는 컨텐츠가 있는 페이지에 게제 됨
  - 특정 페이지의 트래픽(유저)을 광고주의 홈페이지로 전이 시키기것이 기본 기능
  - 특정 페이지의 유저들에게 특정 상품과 브랜드를 인지 시키기 위한 목적
  - 일반적으로 CPC(클릭당 비용 지불) 방식으로 광고주에게 광고비가 지불됨(물론 CPM, 노출 횟수당 지불, 도 있음)
 
위키피디아 내용 보기

  
2. 브랜딩(브랜드): 
  - 브랜드의 원래 의미는 가축의 소유주를 표시하거나 와인 라벨에서 생산자를 나타내는 것임.
  - 경영학에서는, 
고객의 마음속에 깊은 인상을 남기는 속성들을 통칭 함 
  -  일반인 들은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본인 스스로 결정을 내린다고 생각하지만, 그 결정 과정에서 무의식 또는 의식 속의 주변 요소(광고, 마케팅, 홍보, 주변인들의 평판 등) 으로 둘러싸여진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며, 이러한 결정 과정에 개입하여 (메시지 노출) 긍정적인 평판을 높이는것
 - 디스플레이 광고가 검색광고에 비해 브랜딩에 쓰이는 이유는, 검색광고는 철저하게 사용자의 의도(검색어)를 활용해서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지만, 디스플레이 광고는 좀더 대중에게 시각적인 자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임. 


   3. (웹) 쿠키: 
  - HTTP 웹문서의 일부로써, 사용자가 어떠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그 사이트가 사용하고 있는 서버에서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작은 기록 정보 파일을 말함 
   (즉, 사용자가 네이버 페이지에 접속하면, 네이버의 서버에서 간단한 사용자 정보 등등을 포함한 작은 파일을 사용자의 컴퓨터-브라우저-에 내려보냄) 

  - 사용자의 계정 정보, 보았던 페이지(상품)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 할 수 있음
  - Third-Party Cookie(특정 홈페이지에 접속하였으나, 제3자 사이트에서 부터 발행된 쿠키,, 예. 특정 페이지이지만 타 페이지에서 이미지라던지 등이 호출되어 실질적으로 타사 페이지도 접속한 것과 같음)라는 형태로, 온라인 광고 업체들이 개개인의 정보를 활용 함 
 

   4. 배너의 표준 사이즈: (from 위키피디아)



이정도면 일단 Display Ads 에 대한 정리를 시작하는 데에는 충분 할것 같네요!

앞으로, 전체 벨류체인의 요소들에 대해 조금씩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응원 부탁드립니다. ㅋ 

 
Posted by Chai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