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 Industry2012. 2. 14. 21:08
 6편에서도 적었지만 온라인 광고 업계에서 강조하는것이 바로 '광고주 입장에서의 효율성' 입니다. 다시한번 적자면, 광고주 입장에서 돈을 집행하는데 있어서 기존 미디어와의 차별성을 요구하기에 온라인 광고의 효율성을 강조하는면이 있고, 또한 광고 집행금액의 비율이 늘어가면서 데이터를 통한 효율성 입증을 요구하는 경향이 생깁니다.(기존 매체에서는 광고 시청자 조사 라던지 설문조사를 통한 인지도 상승 등을 데이터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광고) 업체들은 이러한 고객(광고주)의 니즈(효율성 증가)를 위해 여러가지를 고민합니다. 그래서 RTB 라는 형태의 광고가 등장하기도 하고, 오늘 다루게 될 Creative Optimization과 Retargeting이라는 것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1. Creative Optimization.
  : 광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광고 자체를 사용자 취향에 맞게 최적화 하는 것도 그중 하나 입니다. 다시말하면, 배너광고의 디자인과 내용 위치 등을 최적화 하는 것이겠지요. 
   다음 샘플은 구글의 공식 블로그에서 관련된 내용을 찾아서 가져왔습니다.


 
   이 내용은 구글이 인수한 Teracent(위의 벨류체인에도 나옴)를 인수하는 내용을 소개하면서 나온 샘플입니다.
HomeHardware 라는 업체의 예를 들었는데 두개의 배너가 상당히 다름을 느끼실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가정용품에 대한 내용을 강조했고, 아래의 배너는 펜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에서 처럼 하나의 업체라도 고객의 종류에 따라서 송출하는 광고가 다른 경우가 많을 것이고, 그렇게 하는것이 좀더 광고의 효과를 높일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다양한 배너를 송출)를 해결하기 위해 몇몇 종류의 배너를 미리 디자이너가 그려놓고, 그중에서 '적당히' 송출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만 그것은 노동집약적인 작업이 되어 수익성에도 나쁜 영향을 줄 것이고, 너무나 많은 가능성을 다 대응하지 못할 것입니다. 게다가 RTB 형태로 배너가 팔리기도 하고 타겟 Audience에 대해서 정보가 많아지면서 '해당 고객에 최적화된 내용들을 그때그때 맞춰서 송출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니즈가 발생하게 되고 새로운 방식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래서 나온 대답(?)이 Creative Optimization 입니다. 이것은 광고주가 미리 여러가지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들을 입력해 두면, 상황에 맞게(타겟 고객에 맞게, Context에 맞게) 데이터와 택스트를 조합하여 배너를 만들어 내는 솔루션을 말합니다. 말그대로 Creative(광고물)를 Optimization(최적화) 하는 것이지요. 물론 날씨에 따라 내용을 바꿀 수도 있을 것이고, 접속 지역에 따라 바꿀수도 있고 다양한 옵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솔루션의 등장으로 광고주들은 탄력적으로 광고를 송출 할 수 있게 되고, 좀더 타겟팅 된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2. Retargeting(종종 Remarketing 이라고도 합니다)
  : 광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가장 좋은 방식중에 하나는, 아마도 이미 우리상품과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집중하는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바로 Retargeting 입니다.
 예를들어, (많은 커머스 사이트들에 입장에서)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해서 특정 물건을 검색하거나 조회하고 나간 고객은 물건을 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 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현실적으로 대다수의 고객이 바로 산다기 보다, 여러번 고민도 하고 이곳저곳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다른 물건도 알아보고 하는 것도 알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고객(이미 방문등을 통해 구매의사를 '살짝' 내비친)에게 배너를 집중해서 노출하는 전략이 바로 Retargeting입니다.

 

(한국의 몇몇 사이트들에도 적용이 되어 있는것을 발견했구요, CJ Mall(cjmall.co.kr)과. 경향신문(khan.co.kr)에 적용이 되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ROI를 몇배씩 높였다는 업체들이 많이 있구요. 상식에 선에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Retargeting과 Creative Optimization이 어떠한 연관이 있을 까요? Retargeting을 서포트 하는 기능중 하나가 Creative Optimization 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위에서 처럼, 줄무늬 지갑에 관심이 있는 유저가 방문했다는 정보를 가지고, 해당하는 이미지와 URL을 포함하는 배너를 실시간으로 만들어서 송출하게 해주는 솔루션에 Creative Optimization이 사용됩니다.

이상으로 ROI를 높이는 두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Media Planning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Chai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