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 Industry2018. 6. 2. 22:43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 Ad Fraud 의 가장 기본 적인 형태인 Click Spamming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Click Spamming 은 (나쁜) 애드네트워크 또는 퍼블리셔가 광고가 유저에게 노출 되었을때 실제로는 광고에 반응(클릭)이 없었지만 허위로 클릭을 했다고 시그널을 보내는 행위 입니다.




예를 들어 User A가 캐주얼 게임B 를 플레이 하고 있었고, 해당 게임 내에는 인앱 광고 수익화를 위해 Ad network C를 통해 광고를 송출 하고 있었다고 가정 해보겠습니다. 이때 User A가 실제로는 광고를 클릭 안 했으나, Ad Network B가 인기 게임 D의 광고를 클릭 했다고 시그널을 (Attribution tool에) 보내는 형태를 말 합니다. 


왜 Ad Network C이러한 행동을 하고, 광고주 D에게는 어떠한 결과를 나을까요?


1) Ad Network C의 의도: 

 - Ad Network C가 돈을 벌기 위해서는 해당 Ad Network에게 광고를 집행하는 게임 광고주 D에게 성과(클릭, 다운로드 등)를 보여주고 돈을 받아야 합니다. 클릭당 과금 되는 상품이라고 가정을 하면 가짜 클릭을 보내는 즉시 매출을 발생 시킬 것이며, 다운로드 당 과금을 하는 상품이더라도 후에 Organic 다운로드가 발생 했을때 Ad Network C에서의 광고가 Conversion에 기여를 했다고 Value를 주장 하고 과금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단순 클릭당 과금 상품에서 허위로 클릭을 했다고 하는것은 상대적으로 찾아내기가 쉽기 때문에 나쁜 퍼블리셔/Ad Network들은 다운로드당 과금 상품에서의 클릭 Spamming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다운로드당 과금 상품 시나리오를 가정 하겠습니다)


2) 광고주 D에게 미치는 영향:

 - 광고주 D는 Ad Network C 뿐만이 아니라 TV등을 통한 Branding 광고도 집행하고 핵심 유저 층의 바이럴 등을 통해서 Organic(광고 집행이 아니라, 직접 스토어 등에서 다운 받는 케이스. 일반적으로 리텐션도 높고 LTV도 높음) 유입이 많이 있을 텐데, 이러한 Organic User에 대해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또한 단순히 한 건의 비용 지불만이 문제가 아니라, Organic 유입을 Ad Network C의 성과로 인식하게 되기 때문에, Ad Network C의 퍼포먼스가 좋다고 잘못된 판단을 하여 향후 집행에 있어 지속적으로 잘못 된 선택을 하게 될 가능 성이 높아집니다.

 - 결국 실제 마케팅에 집행이 될 예산이 Organic 에 사용 되게 되면서, 결국 실제 마케팅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하여 User 유입의 전체 숫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Organic의 숫자가 직접적으로 실제보다 줄어 들게 되면서, Organic에 영향을 주는 브랜딩 / PR / 입소문 마케팅 등 주변 마케팅의 퍼포먼스가 나쁜것으로 보이게 되어 해당 마케터의 퍼포먼스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조금 더 진화(?) 된 형태의 Ad Fraud인 Click Injections 를 살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Chai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