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모바일 산업2011. 5. 11. 21:51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1. 왜 이러한 제휴가 발생했는지?
 2. 한국에서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1번에 대한 답은 단순 명료합니다.(개인적인 의견입니다;;)
 (1) 시장의 양강구도가 펼쳐지는 상황에서 3위 사업자로써 강력한 돌파구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구글과 스프린트의 제휴에 발표에 앞서, 미국의 2위 이통 사업자인 AT&T 가 4위 업체인 T Mobile을 인수를 발표하였습니다. 규모의 경제가 확연히 들어나는 이동통신 시장 특성상, 업체간 규모에 의한 경쟁이 매우 중요한데요, 사실 스프린트가 만년3위를 벗어나기 위해 4위 사업자인 T Mobile의 인수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수 실패도 모자라 2위 업체가 4위 업체를 인수하여, 이동통신 시장이 양강 구도로 흘러갈 만한 상황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뭔가 소외되지 않고 마켓에서의 존재감을 유지하고, 혁신적인 전략으로 마켓을 흔들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어짜피 언젠가는 mVOIP가 올텐데, 시장에서 가장 강자인 구글과 먼저 손을 잡는 것을 택한 것이지요)
 (2) 또한 네트워크 전략의 차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는 미국에서 모바일 WiMAX(와이브로) 네트워크를 이미 구축하여 상용화 하고 있습니다. 고속의 데이터 중심 Packet Network를 갖춘 상황에서, 이러한 차별적 자원을 활용하여 타 이통사와의 차별화를 꾀하려 하는것이지요. 타 이통사가 아직도 음성매출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또한 실제 음성중심의 Circuit 네트워크 보유중) 데이터 중심으로 시장 중심을 변화시키고, 음성매출을 잠식해서 경쟁자들을 약하게 만드려 하는 것이지요. 즉, 시장이 재편되는 상황에서, 극단적인 차별화 전략의 산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구글 보이스와의 제휴가 성공적으로 밝혀지더라도, 타 이동통신사가 단기간에 전략을 따라하기에는 데이터 네트워크 준비때문에 쉽지 않을 것입니다.

2번에 대해서도 순전히 개인적인 예측입니다만
 (1) LGT의 극단적 선택?
     이전 포스팅에도 썼지만, LGT는 WCDMA 사업권을 포기하게되어, WCDMA 기반의 다양한 휴대폰 라인업을 갖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통신시장에서 영향력이 더욱 줄어드는 분위기였습니다. 기존의 5:3:2(=SKT : KT : LGT)의 시장 비율에서 조금더 밀리게 된다면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뭔가 충격 요법을 들고 나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몇년전에도 LGT가 OZ 무제한 인터넷 이라는 상품으로 파격적인 시도를 선택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보다 지금이 더 절박한 상황이기 때문에, Sprint의 사례를 보고 LGT가 구글과 손을 잡으려 하더라도 이상할 것이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쉽지 않는 요인이 몇가지 있습니다. 우선 네트워크의 취약성입니다. 구글 Voice와 같은 mVOIP가 되려면 안정적인 데이터 네트워크가 필요하지만, LGT는 Wibro 네트워크 마저도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LGT가 LTE(4G)통신망 구축에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만큼 LTE 네트워크를 조기에 성공적으로 확산시키고, 훌륭한 LTE 단말 라입업을 갖추면서 데이터 중심 서비스로 넘어간다면 뭔가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2) Wifi, Wibro 같은 대체 네트워크 중심으로 mVOIP 확산?
    KT의 경우 (가칭) Olleh Talk 라는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통신사가 mVOIP 서비스를 직접 출시 한다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통신사가 주도하는 것이다보니, 기존의 음성통화 매출을 신경 안 쓸수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Google Voice 같은 것의 출시를 보며, 위기를 느끼고 Wibro 나 Wifi 같은 보조네트워크를 기반으로 mVOIP를 드라이브 해 갈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음성 네트워크에 비해 훨씬 여유가 있고 수익모델이 부족한 이러한 네트워크에 mVOIP를 통해 수익화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가지 의문에 대한 답은 모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여튼, 구글과 스프린트의 과감한 제휴로, 통신 시장에 재미있는 상황이 펼쳐질것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이상입니다!

Posted by Chai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