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 Industry2013. 7. 13. 15:06

 4편,5편에서 리마케팅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한계를 어떻게 넘으려고 노력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리마케팅은 확실한 관심을 갖고 있는 고객(나의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으로써 높은 클릭율과 전환율을 보여주는 장점이 있었지만, 매체 사이트의 방문자중 작은 부분(일반적으로 10%?)만이 리마케팅의 대상이기 때문에 아쉬움이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가 생기는데요, 그중 가장 최신 타겟팅 기능이면서 강력한 것이 '유사 잠재고객 타겟팅'입니다.


개념은 간단합니다. 리마케팅 대상이 되는 쿠키(개인)들의 특성(예: 주요 관심사, 주요 방문 사이트, 방문 패턴, 인구통계 등등)을 분석한 후, 리마케팅 리스트에는 없지만(즉, 나의 사이트를 방문해본적은 없지만) 기존의 리마케팅(성과가 높았던 광고)광고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거나 했던 유저와 비슷한 패턴(즉, 비슷한 취향과 니즈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큰)을 지닌 사람에게 광고를 송출하자는 것입니다.


- 이미지 from https://sites.google.com/site/academyforkorea/limaketing-seoljeonghagi-1 - 


예를 들면

 1) 남성 캐주얼 정장의 광고주가, 리마케팅 광고를 집행하였는데 (우리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을 쿠키를 분석해보았더니) 대다수의 사람들이 25-30세의 남성이며, 패션 매거진 사이트를 방문했었고, 재테크 사이트를 방문했었던 것으로 분석이 된 경우

 2) 이 광고주는, 비록 우리사이트에 방문한 적은 없더라도, '25-30세의 남성이며, 패션 매거진 사이트를 방문했었고, 재테크 사이트를 방문했었던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송출하는 것이 바로 유사 잠재고객 타겟팅 입니다.


이를 통해, 리마케팅의 장점(우리물건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만 광고 송출)을 살리면서도, 단점(광고를 송출 할 수 있는 모수가 적다는 것)을 극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전체적인 내용을 리뷰하고, 온라인 광고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P.S: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이 활용된 사례로써 유사잠재고객타겟팅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유사잠재고객타겟팅을 위해서는 인터넷에서의 엄청나게 많은 쿠키 정보를 정리하여 비즈니스 벨류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Chai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