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 Industry2013. 8. 18. 12:29

타겟팅의 역사 1~6 편 까지 연재(?)하면서 현재 나와있는 인터넷상의 타겟팅 광고의 대부분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글을 마무리 하면서 간단하게 요약을 해보고자 합니다.


 1. 인터넷 광고의 시대가 되면서, 광고의 성과 측정 및 독자의 프로파일을 추적이 가능해짐

  : 전통 매체, 즉 티비/라디오/신문 과 달리, 노출수/클릭수/전환수 등을 추적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광고가 철저한 결과 중심으로 전환이 됩니다. 성과중심으로 변화 한다는것은 과금체계(CPC)의 변화 및 광고 집행 방식의 변화(입찰 형태의 집행) 등을 의미합니다


2. CPC 방식의 온라인 광고 비즈니스 모델이 자리잡으면서, CTR(클릭율)을 높이고 Conversion을 높이는 기술이 중요해짐

  : 광고의 클릭이 발생하지 않는 다는 것은, 광고주의 입장에서 물건을 홍보하고 판매하기가 어렵다는 것이고, 매체의 입장에서는 광고 수익을 벌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정교한 타겟팅 기법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클릭율과 전환율을 높이는것이 온라인 광고계의 핵심적인 기술이자 차별적 요인으로 남게 됩니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은 이러한 것에 강자들이고, 타 업체들이 해당 비즈니스를 따라잡기 어려운 이유 입니다)


3. 다만 아직도 한국의 온라인 광고시장은 기존의 모델(CPD)이 혼재되어 있는 상태임

  : 기존 오프라인에서 광고가 거래되던 방식이 여전히 온라인에 남아 있는데요,

   1) 매체와 광고 집행 당사자의 편의 때문에 기존 거래 방식을 고수 하거나

   2) 중간의 네트워크 업체등에서 차익거래를 만들어 내기 위해 두가지 모델을 섞어서 거래를 만들어 내거나

   3) CPC와 새로운 방식의 광고의 효용에 대해 충분히 광고주와 매체가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

  이라고 생각 됩니다.


4. 결국은 효과성과 데이터 중심의 광고 시장으로 갈수 밖에 없음

  : 광고주가 광고 효율을 얼마나 정교하게 분석하고 따지게 되느냐에 따라 시장의 변화 속도가 결정 될 것이지만, 결국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면 광고주는 효율을 따질 수 밖에 없게 되고, 매체와 광고 솔루션 업체등 업계 전반이 광고 효율성에 따라 움직이는 구도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 누구라도 결국은 광고주이거나 매체이거나 독자로써 광고 시장에 연결되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정리한 글을 통해 여러분들이 '광고시장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광고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매너리 드림-

Posted by Chai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