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 Industry2018. 6. 3. 23:54

이전 글에서는 Click Spamming에 대해 적어 보았고, 이번에는 한단계 발전된 형태의 Fraud인 Click Injections에 대해 정리해 보려 합니다.


Click Injections 는 (나쁜애드네트워크 또는 퍼블리셔가, 안드로이드 유저의 앱 인스톨이 시작될때 해당 시그널을 캐치하고 바로 해당 앱 광고에 대한 클릭 시그널을 허위로 attribution tool에 보내는 행위 입니다.


Click Injections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Install Broadcast 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 OS에서는 Broadcast 라는 기능을 통해 OS레벨 또는 앱 래벨에서 디바이스 내의 앱들에 특정한 시그널을 대규모 전송(Broadcast)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말기가 켜졌다던지, 충전기가 연결이 되었다던지 하는 것들의 시그널 입니다. 원래는 이러한 시그널을 이용해서 앱들이 UX를 더 좋게 할 수 있게 해주는 것들입니다(예: 충전기가 연결 되었을때 앱의 화면을 더 밝게 해준다던지 등등) 그러한 시그널들 중에 Package Install 과 같은 특정 앱이 인스톨 되고 있다는 시그널이 있고, Ads Fraud를 하려는 사람들이 해당 시그널을 활용하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appsflyer.com/mobile-fraud-glossary/install-hijacking/


예를 들어 User A 캐주얼 게임B  플레이 하고 있었고, 해당 게임 내에는 인앱 광고 수익화를 위해 Ad network C 통해 광고를 송출 하고 있었다고 가정 해보겠습니다. 이때 User A 실제로는 광고를 클릭  했으나 Ad Network C를 통해 나오는 인기 게임 D의 배너 광고 본적이 있는데, 이후 (아마도 Organic) 스토어에서 D를 다운로드 하게 되는 경우가 발행 할때, Ad Network C가 Install Broadcast를 받고서(즉 User A가 D앱을 받기 시작하는 것을 알고) 바로 D에 대한 광고 클릭 시그널을 Attribution tool에 올리는 것을  합니다

이러한 것이 쉽게 걸리지 않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Attribution Tool에서는 1) 광고의 클릭 2) 해당 앱의 실행(보통 Install로 count)을 체크 하기 때문에 다운로드가 시작 되는 시점에서 클릭 시그널을 보내는것이 충분히 정상적으로 보이게 되고 Attribution tool을 속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Click Injections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사실 결과는 클릭 스페밍과 거의 동일 합니다.


1) Ad Network C: 

 - Ad Network C는 자신의 광고가 실제 클릭 및 다운로드를 유발 했다고 Attribution을 속이게 되고, 광고주로 부터 광고비를 받게 됩니다. (Organic을 가로 챈 것이라면) 일반적으로 그 이후 내부 결제/리텐션 등의 성과가 좋을 것이기 때문에, 향후에 광고주로 부터 좀더 많은 광고비를 집행 받을 수도 있게 됩니다. 


2) 광고주 D

 - 광고주 D Ad Network C 뿐만이 아니라 TV등을 통한 Branding 광고도 집행하고 핵심 유저 층의 바이럴 등을 통해서 Organic(광고 집행이 아니라, 직접 스토어 등에서 다운 받는 케이스. 일반적으로 리텐션도 높고 LTV 높음) 유입이 많이 있을 텐데이러한 Organic User 대해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또한 단순히 건의 비용 지불만이 문제가 아니라Organic 유입을 Ad Network C 성과로 인식하게 되기 때문에, Ad Network C 퍼포먼스가 좋다고 잘못된 판단을 하여 향후 집행에 있어 지속적으로 잘못 선택 하게 가능 성이 높아집니다.

 - 결국 실제 마케팅에 집행이 예산이 Organic 사용 되게 되면서, 결국 실제 마케팅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하여 User 유입의 전체 숫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Organic 숫자가 직접적으로 실제보다 줄어 들게 되면서, Organic 영향을 주는 브랜딩 / PR / 입소문 마케팅 주변 마케팅의 퍼포먼스가 나쁜것으로 보이게 되어 해당 마케터의 퍼포먼스에 나쁜 영향 주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조금 다른 태의 Ad Fraud Fake Install을 살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Chai Lee